조회 수 970 추천 수 25 댓글 50
주소복사https://www.sudaho.com/talk/801007
Extra Form
자동 태그 분석 사용안함

 

 

일이 급작스럽게 시작돼서 순식간에 마무리된 거 같아서 기사들 다시 보는데, 납득되지 않은 부분들이나 놓친 부분들 정리하는 겸 글 씀. 기사 내용 정리한 것뿐이라 실명 그대로 다 쓸거야.

내가 선뜻 이해 안되는 부분들은 밑줄치고 그 아래에 적음.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지적해주면 수정할게

 

스압임

 

 

 

  

< 1 >  며칠간 일어났던 일 타임라인 정리 >

 

2019년 7월 26일 : Mnet은 서울지방경찰청에 제작진에 대한 수사를 의뢰

2019년 10월 1일 스타쉽 압수수색

2019년 10월 30일 업무방해사기배임수재 등 혐의로 (스타쉽 부사장 포함 4명) 구속영장 신청

2019년 11월 5일 영장 실질심사구치소 수감스타쉽 부사장 영장 기각

 

 

2019년 10월 29일 정다은 인스타에 돈 갚으라는 내용의 글 올라옴

2019년 10월 31일 : (새벽7)엠카 사녹 끝남. (오후탈퇴

2019년 11월 1일 : (오전)디스패치 기사뜸.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언론을 통해 내사 진행중이라고 밝힘. (오후)계약해지

 

   

 

 

< 2 > 디스패치 기사 타임라인 정리 자세한 내용은 기사확인

아래부터의 내용은 전부 사실이라는 게 아니라 디스패치 내용을 정리한 것 

 

2009년 정다은 얼짱시대 출연이 계기로 친해짐

2012년 동거 (연인 X) 

2013년 10월 대마

 

2019년 9월 : 조모씨의 진술을 토대로 경찰 내사 착수지방청 마수대 2곳에서 동시에 수사. (A마수대는 조 씨의 제보를 접수. 정다은의 진술도 확보. 이 때 조 씨는 서울구치소에, 경찰조사 당시 정다은은 광주구치소. B마수대는 원호의 주변을 조사.)

2019년 9월 말: 인천공항에서 모발을 임의제출받아 마약검사 진행 (기사들 찾아보니 모발검사는 보통 일주일 이내에 결과 나오는 듯. 모발은 수개월-1년 이내의 마약 복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복용 시기 추정 가능)

 

2019년 10월초 디스패치는 서울구치소에서 수감중인 조 씨 만남

2019년 10월 디스패치는 정다은과 두 번 만남 (타 커뮤 글로 추측하건데 10월 10일 전후쯤)

 

 

 

 

< 3 > 디스패치 기사 내용 + 내 사족 >

  

[ 1 ] 

 [ 구치소에 수감중인 버닝썬 총괄이사였던 조 씨 (정다은 지인)의 제보.

그 내용은2013년에 강남에 있는 정다은 집에 물건을 빌리러 갔고 방 안에 있었는데 그때 원호와 정다은이 들어와서 (조 씨가 방안에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대마를 했다는 것이때 호석아라고 이름 말하는 것을 들었고 문 틈 사이로 이 둘을 목격함. ]

 

  

진술 내용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좀 의아했던 부분들.

 

- 6년이 지나서그것도 원래 알던 사람도 아니고 그 날 이름을 처음 한 번 듣고 얼굴도 얼핏 봤는데, 어떻게 6년이 지나서 그 사람이 원호라는 걸 알게 되어 제보를 했을까, 싶었고. (그때 부른 이름은 호석)

 

- 정다은 주장에 따르면카페에서 원호랑 둘이 만났고 거기서 대마를 보여주고 자기 집(정다은이 살던 집)으로 가서 하자고 해서 했대그럼당일 카페에서 전화통화를 통해 지인이 (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 날 당일에) 물건 빌리러 집에 올 것을 알고 있었을 텐데또 그 남자가 방 안에 있었으니 현관문에 신발이 있었을텐데.. 이 상태에서 그냥 대마를 했다는 게.. 음..?

 

- 또남자는 원호가 통화를 하러 잠깐 나간 사이에 방에서 나와 정다은과 대화를 하고 그 집을 나갔대아니 무슨 영화도 아니고.... 전화를 하러 나간 사이에 나와서 정다은과 대화를 하고 원호한테 들키지 않고 나갔다는 게.. 선뜻 이해가지는 않음.

 

- 그리고, 마수대와 디스패치는 조 씨의 제보를 듣고 난 후 정다은을 조사해서 정다은의 진술로 신빙성을 얻었다고 하는데, 둘은 지인 관계인데 그 둘의 증언만으로 그렇게나 신빙성 높고 확실한 크로스체크가 될 수 있는 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음. 

 

  

 

 

 [ 2 ]

 [ 그리고 그 다음특수절도 혐의로 소년보호관찰 받았던 것과, 정다은의 물건을 원호가 중고나라에 팔았다는 내용. ]

 

 기사 보니까 정다은이 소년원 얘기했던 거는 디스패치로부터 알게된 것 같음 

일이 막 터질때야 당황해서 인식을 못했는데다시 돌이켜보니 날짜혐의구치소장소까지 딱딱 중요정보만 말했던 게 좀...ㅋㅋㅋㅋ 디스패치가 알려준 것이 아니라면 저 정보의 출처가 원호라는 소리인데, 본인이 직접 자세하게 알려줬다는 것도 그렇고, 그걸 기억하고 있다가 6-10년 후에 딱딱 정확하게 얘기한다는 게 선뜻 납득되지는 않음 개인적으론.

 

또 기사 흐름을 보니 왜 돈 갚으라는 소리가 나왔는지 알 거 같더라고.

 

 

정다은 트윗의 흐름을 보면

정다은 트윗 : 돈 갚아라 -> 동거했고 내 물건 절도했다 -> 특수절도혐의

 

디스패치 또한 비슷한 맥락의 흐름임

디패 기사 마약 주장 -> 특수절도 소년보호 -> 정다은 물건 절도

 

 

 sns의 일방적 주장들은 이 디스패치의 마약 관련 기사를 위한 밑거름이 아닐까 싶었음

 

그에 인한 여론형성 없이, 이 기사만 나왔다면, 기사의 내용과 근거가 빈약하다고 생각했을 거 같거든. 하지만 기사가 나오기 2-3일 전부터 원호가 나쁜 놈이라는 여론이 형성되었고, 그래서 내사중이라는 기사만으로도, 그런 나쁜 놈이니 마땅히 마약을 할만하다는 확증편향이 생김. 그래서 무엇 하나 제대로 나온 게 없음에도 여론상으론 이미 범죄를 저지른 것이 되었지.

 

(절도나 빚 얘기가 거짓 주장이라는 것이 아니라 마약과는 본질적으로 관련이 없음에도, 뒷받침하는 근거가 부족해서인지 뭔지, 나쁜놈이라는 여론 먼저 형성하고, 그 이후 마약 내사중이라는 기사를 터뜨린 것이 아니냐는.. 뭐 나만의 상상ㅋㅋㅋ 내사는 수사 전 단계로 내사는 혐의가 있는지 없는지를 보는 것. sns에서 여론 형성한 사람과 기사의 제보자가 똑같으니 이런 상상이 나오는 건 기자가 어느정도 감당해야할 부분이라 생각함 ㅋㅋㅋ 게다가 증거도 없으니 더욱이)

 

 

 

 

 

 < 아래로는 마무리.. 겸 내 상상(생각) >

 

디스패치는 과거에 특수절도혐의로 소년보호관찰을 받았으니 마약을 했을 것이 분명하다고 하는 흐름이 보이는데... 이러니까 오히려 더 기자의 주장에 타당한 증거나 타당한 근거가 부족해서 하는 호도로 밖에 안 보임. 

 

기사 읽어보면 정다은은 원호가 대마 마는 방법을 보고 판매책 짐작이 간다고 했어. 그렇다면 소년범이라고까지 언급해서 여론과 본질을 흐리기보다 이 판매책을 찾아내는 것이 더 확실하지 않은가... - 이쯤 되니 이 판매책도 어떻게 만들어내는 거 아닌가 싶은 상상까지 하게 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걍 나 혼자 하는 상상임ㅋㅋㅋㅋㅋㅋ 

  

 

 

벌써 11월인데ㅋㅋㅋㅋㅋㅋ 마약 정밀검사 결과가 길어도 15일 안에는 나오데.. 설령 11월1일에 착수했다고 쳐도 벌써 2주가 다 되어감.

 

 

마지막으로,, 이 기사의 목적이 계속 궁금했거든 ㅋㅋㅋ 2008년에 보호관찰받았다는 것만이 제대로 밝혀진 사실인데. 이걸 알리기 위해 기사를 썼을리는 없고. 내사인데 이렇게 범죄 확정식으로 기사를 쓴다고..? 원호가 나쁜놈이란 걸 알리려고...? 아니 왜..?

상황을 키워서 (범죄확정도 아니고, 심지어 혐의가 있어 수사중인 것도 아니며 내사단계일 뿐인) 원호를 (굳이) 탈퇴 or 계약해지시키려고..? 사회에 경각심..? 아니... 막말로 원호가 고위 공직자도 아니고, 한국인이 다 아는 탑연예인도 아니고, 권력가도 아니고.. 그냥 아이돌일 뿐인데..?

기사의 마지막 문단의 뉘앙스와 경찰을 나무라는 듯한 말을 보니.. 이대로 내사종결될 거 같아서 기사를 쓴건가..? 하는 상상까지 하게 되고 ㅋㅋㅋㅋ 다른 디스패치 기사 읽어보면 유죄의 증거는 아닐지라도 적어도 확실한 증거나 정황증거가 있던데 왜 이 경우에는 없는 것인지.. 

 

 

 

 

 

뭐 내가 혼자 생각한 건 이 정도 ㅋㅋㅋㅋ 

 

그냥 혼자 정리하다 보니 엄청 글이 길어졌네

 

 

625%
베스트 입성!
 

 
  • 호두7m81Best 2019-11-13 19:44
    군고구마도 존맛탱이지만 간만에 찐고구마해먹었더니 이것도 맛있다

    나도 마지막처럼 생각해
    13년도는 알수없지만 적어도 이번 9월말?10월초 모발검사 관련 내사에서는 아무혐의 없다고 나왔을거라고
    (팬들이 올린거보면 기사에 나온 독일갔다가 한국들어온날은 일단 검사날은 아닌거같아서 더더욱 기사 신빙성이없지만)
    그래서 이대로 본인들이 준비한게 없어질거같으니 이렇게 뭐라도 발악한게 아닌가 하고말야
    그분과 언론사에서 판깔고 sns로 어그로부터 끌었단것도 나랑 생각 똑같음
  • 호두1aw172Best 2019-12-07 05:06

    올해엔 고구마보다 밤을 더 많이 먹어서 그런지 고구마가 계속 생각나...고구마야 어딨니 우리동네엔 안 팔던데 ㅠㅠㅠㅠ

    시간 지나서 다시 글 봤는데 진짜 이거 목적이 뭘까...얼마전에 만난 머글 친구A, 다른 돌 팬 친구B를 따로따로 만났는데 원호 얘기 하니까 다들 반응이 1. 소속사는 도대체 무얼 했나? 2. 뭐 정치적으로 큰 건이 터졌어?(하도 어이없어서 하는 말) 이거였거든
    근데 다들 말해줬다시피 애들이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것도 아니잖아 막말로 원호가 이렇게 됨으로 인해서 그 누구하나 이득을 본 사람이 없는데...

    그리고 나도 그 목적을 생각해봤는데..(상상) 결론적으론 ㅁㅇ기사를 위한게 맞는 것 같아.
    1. 원호가 ㅁㅇ 내사를 받았다(혹은 했다)는 소식을 어디에선가 접수했다.
    2. 디스패치가 원호를 빌미로 열세한 스타쉽(투표조작)을 압박하여 한 건 하려고 했다.
    3. ㅈㄷㅇ이 앙심을 품고(잘 살고있는 원호가 배아파서?) 디스패치에게 사주했다.
    현실적으로 3번의 이유만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을 것 같고, 1->2->3 순서로 디스패치가 ㅈㄷㅇ에게 먼저 접촉해서 진행한 것 같음
    그렇지 않고서야 작정하고 10월달부터 무슨 수사기록 적어놓듯이 정리한 보드를 준비하고 인터뷰하는 구도를 만들고 그런다고?

    애들 컴백 일정 언제 떴나 봤더니 9월 26일 기사로 10월 말에 컴백한다고 했고,
    투표조작으로 시끌시끌한 스타쉽의 주 수입원인 애들을 빌미로 한 건 해보려는 디스패치가 판 짜서 컴백일에 맞춰서 하나씩 터트린 것 같음...우연치않게 바로 직전에 ㅁㅌ 이야기로 팬덤 내부 시끌시끌했던 것도 한 몫한 것 같고(아니면 언제 터트릴지 시기 재다가 이때라고 싶었을지도 모르겠음)
    이 과정에서 스타쉽이 너무 무능하고 안일하게 대처를 해서 일을 더 키웠고(사실 난 스타쉽이 원호를 보호할 의지가 없었다고 생각함)
    이후 보면 그들도 호석이가 탈퇴까지 할 거라고는 플랜에 없었던 것 같아

    그리고 내사 관련 수다호 베스트글(추천수 제일 높은 거) 참고했을 때 ㅁㅇ 검사는 일단 신고가 접수되면 무조건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아무나 '저 사람 마약한 것 같아요' 이렇게만 말해도 수사 진행), 모발은 몇 가닥이 아닌 한움쿰을 채취한다는 것(이랬는데 아무도 모른다고?), 결정적으로 당시 공항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가장 빨리 나왔다, 도착 후 13분 걸림)인데...

    그냥 진짜 [원호는 과거가 안 좋다 / 과거가 안 좋은 사람은 나쁘다 / 따라서 원호는 나쁘다]로 여론 형성한 다음에 ㅁㅇ 터트린 것 같음... 탈퇴까지 할 줄은 몰랐으나 목적은 ㅁㅇ기사였기 때문에 다음날까지만 건드렸고, 그 이후에 아무 소식없는 것도 그냥 저 기사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아무 말이 없는 거라고 봐. 글쓴호두가 말한 것처럼 오히려 탈퇴 후에 이슈를 터트리는게 더 파급력 있을 거라고 보거든. 게다가 원호는 탈퇴함으로써 대외적으로 의견을 표명할 창구조차 없어졌잖아 개인 sns도 없고..

    그리고 사실 나는 시간이 이렇게까지 지났는데 아무 말이 없다는 건 그냥 내사에서 그친 거라고 보거든?
    찾아보니까 어느 변호사 운영 블로그에서 모발검사는 '매우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방법'이라고 했고, 마약수사 전문가의 인터뷰를 다룬 올해 4월 기사에서는 모발(머리카락) 말고도 인체의 6가지의 모발 검사로 결국에는 드러나게 되어있대
    디스패치라는 회사도 그렇지만 언론이 그렇게 자비로운 집단은 아니잖아
    사실이면 너나할 것 없이 여기저기서 이미 나왔을 거라고 생각해..

    마지막으로 31일, 새벽 7시부터 오후 3시(공카에는 5시에 떴지만 탈퇴문 이미지가 3시에 저장된 것을 볼 때) 8시간도 안 되는 시간에 그렇게 쉽게 탈퇴가 수리 됐다고?
    물론 원호의 의지도 일부 있었겠지 다른 멤버 일도 있었으니까...
    근데 정말 그것뿐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이야. 팽당했다는게 나가라는 직언만 있는게 아니니까...
    풍문이 이렇게 커졌고 이 과정에서 원호는 최소한의 보호를 받지 못했다는게 제일 잔인하고
    그리고 어쩌면 지금 이순간까지도 이 모든게 과거의 업보라고 생각하고 있을 원호를 생각하면 내가 다 속이 문드러지는 것 같아

  • 호두7m81 2019-11-13 19:44
    군고구마도 존맛탱이지만 간만에 찐고구마해먹었더니 이것도 맛있다

    나도 마지막처럼 생각해
    13년도는 알수없지만 적어도 이번 9월말?10월초 모발검사 관련 내사에서는 아무혐의 없다고 나왔을거라고
    (팬들이 올린거보면 기사에 나온 독일갔다가 한국들어온날은 일단 검사날은 아닌거같아서 더더욱 기사 신빙성이없지만)
    그래서 이대로 본인들이 준비한게 없어질거같으니 이렇게 뭐라도 발악한게 아닌가 하고말야
    그분과 언론사에서 판깔고 sns로 어그로부터 끌었단것도 나랑 생각 똑같음
  • 호두1ar190 2019-11-13 19:51
    군고구마 좋아하면서 어떻게 찐고구마를 입에 대냐
    ——-////——/////—————-
    팬이라면서 호석이 입장은 하나도 안들어보고 저런 거만 보고 등돌리고 이때다싶어 별말 다하는 사람들 때문에 와 여태 이런 사람들이랑 같이 덕질했나 이런 생각에 현타오더라 ㅋㅋ 그때도 지금도 나는 나온 내용만 보면 이해하기 힘든 게 너무 많아 ㅋㅋㅋㅋㅋ ㅅㅌㅅ 대처 정말 이해 안가.. 시기 때문이었을까?
  • 호두7n152 2019-11-13 19:52

    +><=^>×♡+♡>>=♡♡=♡=♡~>><>×>(@>♡+♡+<=>>÷♡>×>

     

    근데 나 디스패치 기사는 제대로 안봤는데 보호관찰은 어떻게 확신하는 거지 대체? 제대로 알아보긴 한건가 진짜? 그거 기록 안남는다던데
    이거 어떤 사람이 자기방어식으로 하다가 보호관찰 처분 받았는데 기록 남냐고 물어본거에 변호사가 답변한거임
    설령 그게 사실이라 해도 증거가 없는데 심증만으로 저래도 되는건가

    대체 왜 그러는건지 물어보고 싶다.

    SmartSelect_20191113-194612_NAVER.jpg

     

  • 글쓴호두 2019-11-13 19:55
    ☞호두7n152

     B마수대에서 알아보고 디패한테 흘렸나봐. 기사 읽어보면 나와있어

  • 호두7n152 2019-11-13 19:58
    ☞글쓴호두

    군고구마 먹고싶다아..ㅠㅠ

    ===============================

    그게 맞으면 더 문젠데 관련자 징계감 아닌가..

    이걸로 여론 몰아가면 발뺄걸 그런적 없다고

  • 호두1m107 2019-11-13 19:52
    호석이가 먹던 고구마 밤고구마야 호박고구마야? 아니면 둘다 먹었나?
    --------------------


    와 이거 혼자 정리하려면 시간도 시간이지만 멘탈도 많이 갈렸을텐데 고생했어 호두야
  • 글쓴호두 2019-11-13 19:56
    ☞호두1m107

    아 나 이런 거 정리하는 거 좋아해 ㅋㅋㅋㅋ 디패만 보고 정리한 거라 그닥 안 힘들었엉

    난 스타쉽 구속영장 터질때랑 맞물린 것도 존나 어이없ㅋㅋㅋㅋ 그래서 더 보호 못했나 싶고 ㅋㅋㅋㅋ

  • 호두1j126 2019-11-13 20:22
    ☞글쓴호두

    역시 군고구마는 호박고구마지!!! 촉촉하고 김치랑 먹으면 진짜 환상아니야???

    난 그래서 스쉽일있어서 원호 빨리 털어버리려고 한거같아. 진짜 솔직히 나는 원호가 데뷔이후에 깨끗하다고 믿거든? 마약수사도했고 그게 양성으로 나왓으면 진짜 원호 일개 연예인 뭐 재벌 회사 거물들도 일단 혐의있으면 수사하고 재판가서나 집행유예받는데 원호는 아예 혐의 이후에 아무말도없는게 이상하자나 스쉽이 그런 백도 아니고 나는 스쉽 일때문에 그냥 원호 놓아버린거라고 생각해ㅜㅜ 6년전일이 사실이든 아니든 일단 ㅈㄷㅇ이 말했으니깐 혐의로 조사해봣겠지만 나온거 없겠지 일단 그럼 증언뿐인데 증언으로만 안되는 일이자나 ㅋㅋㅋ 다른것도 진짜 증거 1도없고 갚을돈도 어떻게 그 액수인지 설명 1도 한다고 그냥 디패랑 ㅈㄷㅇ이랑 짜고 이슈화하거나 스쉽에 돈좀뜯어내려다가 스쉽이 놓으니깐 디패도 잠잠한듯...
    그래서 원호 생각하면 마음 미어지는거야... 애가 이 큰 일을 어떻게 혼자 감당하고있을지ㅜㅜ

  • 호두s55 2019-11-13 19:56
    난 군고구마 했을때 그 끈끈한 진액 나오는거? 그걸 꿀이라고 하나 보통...? 그게 너무 좋아 잘 구워진 호박고구마(무조건 호박고구마여야 함 반박안받음)에 김장김치 올려먹으면 크ㅠ 호석이 한입 나 한입하면 호석이가 으헝헝하는 맛

    나는 이 사건에서 제일 이해가 안가는게.. 분명히 11/1 아침에 터졌던 디패기사에서는 더 있을 것 처럼 했거든? 그래서 금요일,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이 오는게 난 너무 무서웠단 말이야. 근데 그 후로 아무것도 없더라고... 내가 알던 디패는 뭔가 여지를 줬으면 끝까지 후속 보도 내는 회사였는데(언론/신문이라고 말하기도 싫음) 이렇게 흐지부지한다고? 도대체 목적이 뭔지 모르겠어 뭔가 기사의 목적이 있을텐데 지금 생각해보면 사회 공헌도 아니고 대체 뭘까? 그냥 사람 하나 죽이기 밖에 안되는거 아니냐고
  • 글쓴호두 2019-11-13 19:59 SECRET

    "비밀글입니다."

  • 호두s55 2019-11-13 20:05 SECRET

    "비밀글입니다."

  • 호두7n152 2019-11-13 20:09
    ☞호두s55
    호두 완전 참미각이다 그 끈끈한거 그거 크.. 김치까지..ㅠㅠ
    =======================================
    원호 나가니까 딱 아무일도 없던 것 처럼 조용한거 보니까
    원호 그만두지 않았으면 계속 뭐 터트렸을거 같음
    더 관심 못끌꺼 같으니까 그만둔거 같기도 하고
    디패 기사 ㅈㄷㅇ 사진 뒤쪽 칠판에 완전 설계 한거 처럼 뭐 엄청 써있었잖아 원호 사진까지 붙여놓고
    목적이 뭔지 모르겠음 진짜..
  • 호두s55 2019-11-13 20:18
    ☞호두7n152
    아니 고구마 얘기시작한 호두 누구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에프에 고구마 돌릴까....? 아 고구마는 할머니댁에서 모닥불에 호일로 싸서 구운 고구마가 제일 맛있는데!!!!!!!

    어 그 칠판 얘기한거 맞아ㅋㅋㅋㅋㅋㅋ 뭔가 일을 시작했다는건 목적이 있었단 뜻일텐데 뭐 대단한 사회정의구현도 아닌것같고 결국 고통받는건 원호랑 팬들뿐이잖아.. 대중들은 어차피 벌써 다 잊어버렸을 가십일텐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원호라는 한 사람 죽이기라는 생각 밖에 안들어 나는
  • 호두7m81 2019-11-13 20:20
    ☞호두s55
    미안 고구마이야기 내가 꺼냄ㅋㅋㅋ오늘저녁고구마먹어가지고...

    나도 정말 뭐가 목적이었는지 정말 궁금하다
    난 이런데 넌 잘살고있다니 참을수없다 부들부들
    이게 목적인거같아 아무래도.. 이후에 그들이 인별라방에서 어차피 돈받으려고 한거아니었다 라고 본인입으로도 말했기때문에
  • 호두s55 2019-11-13 20:24
    ☞호두7m81

    ㅋㅋㅋㅋㅋㅋㅋ 아니야 그래도 겨울다가오니까 군고구마 먹고싶당ㅠㅠㅠ 진짜 편의점이라도 가서 하나 사먹어야겠어... 나호두 이대로는 (고구마)못참아....

    (혹시 문제될까봐 지움)

  • 호두8v22 2019-11-13 22:28
    ☞호두s55
    고구마는 호박 고구마지 🍠 신김치랑 먹으면 그냥 환상 ..

    아니 그 디패에 단독으로 ㅁㅇ기사를 보면 칠판에 원호사진까지 칠판에 붙여놓고 난리였잖아 .. 그랬는데 지금은 뭐 휩쓸고 간 듯이 조용하잖아 .. 원호 나가고 나니까 .. 우리 호석이는 다 알고 있었던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자기가 안나가면 뭐가 더 나올거 같아서 그래서 피해 덜 입힐 때 나온다고 한거 같은데 ... 진짜 너무 싫다
  • 글쓴호두 2019-12-06 21:06
    ☞호두7n152

    나갔다고 안 터뜨리는 건 생각해보면 앞뒤가 안 맞는 거 같아. 딴 그룹만 봐도 그룹 나간 이후에가 더 팡팡 터졌잖아 (물론 사실이었다는 전제 하에. 사실인 게 없으니 그 이후에 안 터뜨렸나? ㅋㅋㅋ)

    탈퇴하니까, 아 맞네 맞으니까 탈퇴하는 거네, 라는 분위기였는데 그때 더 터뜨리면 관심도 더 받고 좋았을거 같거든

     

    그리고 난 정다은이 이 판을 짰다, 이 일을 시작했다-- 이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봐 ㅋㅋㅋㅋ 그냥 걔를 앞세운거같음 ㅋㅋㅋ 전후 관계만 봐도 디패 기사 인터뷰가 먼저라

  • 호두7n152 2019-12-07 10:20
    ☞글쓴호두

    이름은 써방했음 좋겠어 걔 검색할때 여기 나오지 않았음 하거든..

    근데 누가 짠 판이든 간에 우리한테 대체 왜이러냐 이거야 

    모옷되가지고 아주.. 

  • 글쓴호두 2019-12-07 12:05
    ☞호두7n152

    본문에 어차피 정다은이 적혀있는데 써방 필요없고
    그리고 난 애초에 정다은이 대단한 거 알고 있어서 시작했다는 거나, 더 터뜨릴 게 있는데 탈퇴해서 안 했다, 이런 건 아니라고 하는 말이야,,, 본문에 정다은이랑 한서희는 별로 있지도 않은데, 댓에선 걔네 얘기가 더 많은게 이해 안된다는 거고,,, 누가 짜놓은 판이라고 한적도 없음. 괜한 음모론?은 안 좋을 거 같음

  • 호두1v36 2019-11-13 20:09
    고구마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먹으면 존맛이야 꼭 먹어봐 신세계....
    -----------

    나도 정말 내내 납득을 못 하고 있었는데 호두가 정리 잘 해줬다.. 회사가 정신없어서 더 케어를 못 한 것 같긴 하지만 제대로 뭐가 나온 게 하나도 없단 점이 사람 미치게 함...
  • 호두4y128 2019-11-13 20:09
    고구마 나와서 생각났는데 우리 부모님이 취미로 밭에 고구마 심었는데 멧돼지가 와서 다 파먹었어...
    ==============================================


    이번 디스패치 의문점이 좀 많아.. 명확한 증거라곤 없고 마수대도 내사 중이라 밝혀진거 없고 다 증언 뿐인데다 외베베가 캐논에 문의한거 보면 중고나라에 올렸다던 캐논 420D도 없는 모델이래.. 설령 기억이 잘못됐다해도 이런건 디스패치에서 확인 했어야되는거 아냐?? 돈도 무슨 오해인지 한쪽 얘기밖에 못들었는데 사람들은 과거에 지은 죄가 있으니 백퍼 그랬겠지 몰아가는게 분위기에 휩쓸렸다고 밖에 생각 안돼...
  • 호두7v930301 2019-11-13 20:10

    날이 추워서 그런가 군고구마 찾는 호두들이 많구나 나도 먹어야겠는걸



    나도 앞으로 더있다 뭐 이딴식으로 굴어서 엄청 날카로왔었는데 솔직히 석이 탈퇴하고 나니까 귀신같이 조용한데 뭘 위해서 호석이한테 이러는ㄴ지 이해가 안돼. 욕받이 만들려고 하나하나 작정했구나 했는데 이렇게 나열해 보면 앞뒤 안맞는말 투성이지 정말.. 그렇다고 애 잡아서 슷다쉽이 살아남았느냐 ㄷ그것도 아니잖아

  • 호두1aw172 2019-11-13 20:11

    아 배고프다!!!!!!!!!!!——————————————————————

     

     

    타팬인 내 친구도 이거 보자마자 소속사가 한 행동이 최선이었냐고 말하던데 저런 기사와 누군가의 말만 듣고 배척하는 사람들은 같은 그룹 같은 사람 좋아한게 맞는지 이게 제일 상처고 지금도 마음 아프다 ... 하긴 뭐 일 벌어졌는데 이게 다 무슨 소용이겠냐만 호두들은 호두들끼리 아픔 보듬는다고 하는데 호석이는 혼자 있다는게 너무 속상하다

  • 호두7m81 2019-11-13 20:18

    맷돼지가 다 파먹었다니ㅠㅜㅜㅜㅜ 고구마가 얼마나맛있었으면!!!
    맷돼지도 인정하는 꿀고구마네


    인물궁예라 관련내용지움

  • 호두s55 2019-11-13 20:20
    ☞호두7m81

    위에 군고구마 꿀 어쩌고저쩌고 댓달았던 호두인데 나 진짜 고구마 좋아하거든... 멧돼지가 파먹을만큼 맛있는 고구마.. 아니 그건 이미 고구마가 아니야 꿀고구마임ㅠ 줄여서 꿀구마라고 부르자

    (내용 삭제)

  • 호두j67 2019-11-13 20:22
    배고픈데 고구마 말고 다른거 추천해줘ㅜㅠ


    그리고 이해가 안가는게 다시 디스패치 기사보니깐 칠판에 모자이크 제대로 안했었잖아 근데 이제 안보이게 더 모자이크했더라고.. 진짜 원호계약해지하는게 목적은 아니였을것 같은데 왜 더낼것처럼하다가 흐지부지 끝낸거지? ㅅㅌㅅ이랑 거래라도 한건가.. 약간 원호가 희생양이 된 느낌이랄까.. 말이 안되는게 한두개가 아닌것같아
  • 호두7n152 2019-11-13 20:25
    ☞호두j67
    요새 홍시도 맛있더라
  • 호두5d152 2019-11-13 22:02
    ☞호두j67
    난 오늘 에어프라이어에 고구마 10개구웠는데 반이 썩은거였어 너무 속상해


    나도 계속 뭐가 나올까봐 계속 맘조렸는데 갑작이 너무 조용해서 이게 뭔가싶었어 너무 순식간에 터지고 찜찜하게 급 마무리된느낌... 나도 호두처럼 무엇때문이지 뭘 위한건지 아무것도 모르겠지만 진짜 희생양이된 그런느낌이야
    나 나이 쫌 많다면 많은 호두라 이런 경우 종종 봤는데 정말 너무 찜찜해
    그리고 긴머리 짧은 머리 걔들도 갑작이 아무일 없다는듯 너무 조용하고 ...
  • 글쓴호두 2019-11-13 20:32

    ========

    잠깐!! 기사 관련 궁예나 의혹얘기는 괜찮아도 그 사람들 관련 궁예하자는 거 아니야!!! 본문에 그 사람들 관련 내용도 없고 나는 상황을 차분하게 보고 싶어서 기사 요약,정리해서 사실 위주로 쓴거임. 의문점은 기사에서 언급한 상황이나 증거의 타당성에 의문이 든다는 거지

    ========

  • 호두1j126 2019-11-13 20:37
    고구마 에어프라이기에 넣어먹는거 진짜 혁명이야. 쪼꼼 오래돌려야하긴하지만 진짜 밖에서 파는 고구마처럼 나온다구 호두들 특히 군고구마 좋아하는 호두들 꼭 시도해보라구
    솔직히 말하는거 보면 증거는 하나도 없고 그냥 증언뿐인거 증거는 없는(일단 보여준건 없으니깐... ) 자체에서 길게 갓으면 원호가 스쉽이 결국은 이겨낼 수 있는 문제였는데 애들 군대문제도 있고 스쉽자체로도 프듀문제로 법률전문가들 그쪽으로 인력붙이고 하려고 그냥 원호가게든거같아.ㅜㅜ 우리애가 진짜 살빼라면 빼고 몬엑 이미지때문에 안좋아하는 운동을 그렇게열심히하고 샐러드만 먹고 술 입에도 안대고 쉬는 날에도 운동 집 작업만 그렇게했는데ㅜㅜ 그래서 난 더 눈물나 슬퍼....
  • 호두7m81 2019-11-13 20:45
    진짜 뭐가 목적이었을까.......
  • 호두2r28 2019-11-13 21:18
    이상한 게 한두 개가 아냐 진짜 하 호석이 괜찮은 건지...
  • 호두y88 2019-11-13 21:20

    고구마 에어프라이기에 돌릴 때 220도에 돌리면 뻑뻑해지니까 80도에서 1차로 굽고 190도에서 2차로 구우면 맛있다! 호박고구마 같은 물 많은 고구마는 괜찮지만 밤고구마는 뻑뻑함ㅠㅠㅠ

    저 사람의 주장은 말그대로 주장일 뿐이지 물질적 근거가 하나도 없음.. 다 안믿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부풀려진거라고 생각해 특히 만나서 마약했다는 부분에서 같이 찍은 사진도 아니고 원호꺼라고 주장하는 모자랑 찍은 사진인데 그거만으로 그사람이 마약했다는게 증거가 될까? 그리고 9월달에 독일에서 돌아온 공항에서 검사했다는데 그 당시에 공항에서 사진찍은 팬 말에 의하면 호석이랑 타멤 1명이 제일 먼저 나왔다고 했음 오히려 남은 멤버들을 기다렸다할 정도로 먼저 나왔는데 그 짧은 시간에 매니저도 스탭도 모르게 검사가 가능해? 검사하면 2명이서 같이 간다고 하는데 어떻게 멤버가 다른 검사도 아니고 마약검사를 받는다는데 매니저고 스탭이고 아무도 모를 수 있지... 난 이 부분이 제일 의심돼 혼자 늦게 나왔다는 미국에서도 수화물 검사때문에 늦게 나왔다고 얘기해줄 만큼 팬들이 가까이서 보고 듣는데 팬들도 모르게 그게 가능하나... 뭐 스타쉽 난리 때문에 희생양이 됐다는건 너무 간 궁예라서 안하려고 하는데 계속 의문점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네 하나 더 의문점을 말하자면 중고나라에 자기 물건을 팔았다고 하는데 중고물품 파는 것이 중고나라만 있는 것도 아니고 특정물건이 특정사이트에서 판매 되었다면 그 판매자 아이디 그리고 연락처를 알 수 있을텐데 그런 근거들이 하나도 증거로 제출 되지 않고 증언만으로 모든데 이뤄지는게 희한해

  • 호두2ad38 2019-11-13 21:21
    나는 고구마도 좋고 감자도 좋고 나중에 호두들이랑 어노랑 원으로 앉아서 같이 고구마랑 감자 같이 먹고 싶다...

    난 그냥 이제 호석이가 잘 지냈으면 좋겠다.. 디패 옛날부터 주작질 심했는데 애초에 믿지도 않았어
  • 호두1bl81 2019-11-13 21:21

    호두들 사실 난 호박고구마 말고 밤고구마가 최애야....밤고구마에 우유같이먹는거 짱좋아함

     

     

    진짜 뭐 제대로 된게 하나도없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해안되는게 한두가지가 아니야... 아니 처음부터끝까지이해가안되...답답하다

  • 호두5z48 2019-11-13 21:37

    고구마 에어프라이기에 돌릴 때 220도에 돌리면 뻑뻑해지니까 80도에서 1차로 굽고 190도에서 2차로 구우면 맛있다는 말 듣고 따라했는데 진짜맛잇다ㅠㅠㅠㅠ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호석이가 잘살고있는게 배아파서야... 자기는 과거때문에 이렇게사는데~ 라고 얘기했었다며? 하나는 구치소 갔다오고 다른애는 아이돌 연습생이었다가 자기가 사고쳐서 연습생짤리고 데뷔는 물건너갔잖아 자기 둘은 불행한데 너는 왜 사랑받고 연예인하고 잘살아?하고 끌어내리려고 그런거야... 그래서 옛날얘기 찔렀는데 아니라는 반응 나오니까 컴백때 맞춰서 일부러 자극적인 워딩으로 sns에 흘리고 디패는 이때 접근했을수도있고... 쓰면서도 개빡친다ㅠ

  • 글쓴호두 2019-11-15 06:19
    ☞호두5z48
    기사보면 디패가 정다은한테 접촉한 건 10월초이고 이때 맞는 거 같음
  • 호두2m182 2019-11-13 21:50
    나도 너무 궁금했던게 무슨 목적으로 기사를 낸걸까
  • 호두8v22 2019-11-13 22:31
    진짜 내사 끝났으면 혐의 없으면 없다고 기사 무조건 내주길 .. 진짜 지금 우리 애 나가고 조용해졌다고 그냥 아니라고 응 아니네 하고 넘기지말고 언론에 말해서 ㅁㅇ 아니면 아니라고 무조건 기사 내줘라 하
  • 호두2h22 2019-11-13 22:39
    진짜 제대로 된 기사 쓰는 곳이 하나 없는데 그 말을 왜 다 믿는지 알수가 없다
  • 호두7n152 2019-11-13 22:48
    나만없지 에어프라이기 ㅠㅠ 그거 전기세 많이 나오나?
    =========================
    스쉽도 가만 있지 않았음 좋겠어 제발
    뭐 회사문제로 정신없긴 할테지만
    원호 나갔다고 손 뗄게 아니고
    몬엑 기사마다 끝머리에 원호랑 ㅅㄴ 얘기 붙어 나온다고 꼭..
    아니 무슨 1위 한 기사 뒤에도 그런걸 붙여..?
    남아있는 멤버들 위해서라도 가만 있으면 안된다고 봐
    고발할건 고발하고 밝힐껀 밝히고 했음 좋겠어
  • 호두2d26 2019-11-13 22:48
    고구마호박이 아니라 호박고구마요 풉 호구마요? 호박고구마!!!호박고구마!!!!!!이제됐냐!!!!!!

    찝찝한게 한두가지가 아닌데 일처리는 거지같이 해놓고 뻔뻔하게 다른 일처리는 겁나 빨라 세상 다 빌어서 망했으면 좋겠어 지금 조용한 거 기면 기다 아니면 아니다 할 것도 없이 그냥 이대로 끝날 거 같아서 어이가 없네ㅋ
  • 호두1ar192 2019-11-14 02:52
    물고구마 요새 왜 안파냐

    이거 셔누 사건도 더하면 타임라인 더 기괴함
  • 호두1am62 2019-11-14 23:08
    밤고구마도 먹고싶다 호박고구마는 에어프라이어, 밤고구마는 찐게 좋더라 나는!!

    근데 타임라인 제대로 정리된거 보니까 더 의심스럽네
    사실 내가 정말 궁금한건.... 애들이 연말마다 대상이란 대상 다 휩쓸고 다니는 것도 아닌데
    (혹시나 오해할까봐 욕이나 무시하는건 아니야, 그냥 왜이렇게 얘네가 일을 키웠을까 싶어서)
    그냥 왜 이렇게까지 끌어내리지 못해 안달일까 싶더라. 탈퇴까지 할거라곤 생각도 못 했는 건지.
    원호가 조금만 더 뻔뻔하고 얼굴이 두꺼웠으면 끝까지 버티면서 싸웠을까 싶다가도
    그냥 소속사가 못미더워서 본인이 놔버린걸까 싶다가도.
    결국 힘든건 원호랑 불특정 다수의 원호 팬들이랑 몬베베들이네 너무 스트레스 받는다 아오
  • 글쓴호두 2019-11-14 23:39
    ☞호두1am62

    ========================================

    나도 그게 좀 의아
    비아이는 확실한 증거 있었고, 그때 카톡한 상대방이 양현석의 압박으로 말바꿨고, 또 내사보고서도 없앴나, 암튼 경찰에 압력행사까지 했었음

    대마 내사는 뒤에 저 정도의 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몬엑이나 스타쉽이 와이지급도 아니고.. 굳이 있다면 프듀 조작..?

  • 호두1bw57 2019-11-15 05:37
    고구마랑 우유먹는거 나도 짱 좋아하는데
    ----------------------------------------------------------------------------------

    이거 보니까, 목적은 스타쉽, 아님 더 나아가면 지금 꼬라지 돌아가고 있는거 봐선 C.제가 아닐까싶기도해 (기사를 바탕한 내 추측이지만).
    처음부터 하나하나 스타쉽 타격 갈거 터트리다가 끄듀까지 끌고 가려고 했는데 원호가 알아서 탈퇴를 해버리니까 더 이상 원호에 관해선 뭐 터트릴거도 없고 그게 목적이 아니니까 흐지부지 끝나버리지 않았나 싶어.. 사건 터진것도 디패가 그 둘을 만나서 밑밥깐것도, 큰 목적이 없으면 하지 않았을 일인거 같아. 짧은머리는 저거 있기 전까진 인라에서 석이 이야기 나와도 자기 연락안한지 오래됐다고 했었는데 갑자기 저렇게 말바꿔서 몇번 돈 갚아라고 했다고 주장하는것도 찝찝하고. 난 원호 탈퇴도 절대 본인이 100프로 원해서 한게 아니라 생각해서 더 화가나고,괜한 희생양이 되버린거 같아서 마음이 너무 아프다
  • 호두2m182 2019-11-18 17:25
    나도 고구마랑 우유랑 같이 먹으면 진짜 여기가 천국인가 싶어
    ----------------------------------------------------------------------------------

    나 디패 기사뜨고 진짜 여러번 읽어봤거든? 근데 그 호석이가 물건 훔쳐서 사이트 팔았다고 알려준 지인이 한말보면 캡쳐해서 보내줬다고 하는데 그런 정확한 증거가 있었으면 왜 신고를 안했을까? 아무리 절친이라고해도 진짜로 훔쳐서 몰래 물건을 팔았다면 나라면 신고했을텐데? 판매내역 캡쳐 증거 자료도 있고 말이야.
  • 호두5q102 2019-11-21 04:33
    정리한 호두 고마워! 그동안 그저 정신없고 슬프고 어이없기만 했는데 이렇게 보니 확실히 너무 의문가고 찜찜한 구석투성이네. 확실치도 않은 증거들을 사실인양 포장해서 사람 하나를 나락으로 끌어내려도 되는거냐.. 분명 호석이 탈퇴보단 다른 목적이 있을거고, 밝힐 진실은 확실하게 다 밝혀내야 한다고 봐! 위 호두말처럼 ㅅㄴ사건까지 더하면 대체 이건.. 소름돋네 무슨 의도로 이렇게 단기간내에 말도 안되게 ㅡㅡ

    새벽인데 꿀고구마 굽고싶네..........
  • 호두1aw172 2019-12-07 05:06

    올해엔 고구마보다 밤을 더 많이 먹어서 그런지 고구마가 계속 생각나...고구마야 어딨니 우리동네엔 안 팔던데 ㅠㅠㅠㅠ

    시간 지나서 다시 글 봤는데 진짜 이거 목적이 뭘까...얼마전에 만난 머글 친구A, 다른 돌 팬 친구B를 따로따로 만났는데 원호 얘기 하니까 다들 반응이 1. 소속사는 도대체 무얼 했나? 2. 뭐 정치적으로 큰 건이 터졌어?(하도 어이없어서 하는 말) 이거였거든
    근데 다들 말해줬다시피 애들이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것도 아니잖아 막말로 원호가 이렇게 됨으로 인해서 그 누구하나 이득을 본 사람이 없는데...

    그리고 나도 그 목적을 생각해봤는데..(상상) 결론적으론 ㅁㅇ기사를 위한게 맞는 것 같아.
    1. 원호가 ㅁㅇ 내사를 받았다(혹은 했다)는 소식을 어디에선가 접수했다.
    2. 디스패치가 원호를 빌미로 열세한 스타쉽(투표조작)을 압박하여 한 건 하려고 했다.
    3. ㅈㄷㅇ이 앙심을 품고(잘 살고있는 원호가 배아파서?) 디스패치에게 사주했다.
    현실적으로 3번의 이유만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을 것 같고, 1->2->3 순서로 디스패치가 ㅈㄷㅇ에게 먼저 접촉해서 진행한 것 같음
    그렇지 않고서야 작정하고 10월달부터 무슨 수사기록 적어놓듯이 정리한 보드를 준비하고 인터뷰하는 구도를 만들고 그런다고?

    애들 컴백 일정 언제 떴나 봤더니 9월 26일 기사로 10월 말에 컴백한다고 했고,
    투표조작으로 시끌시끌한 스타쉽의 주 수입원인 애들을 빌미로 한 건 해보려는 디스패치가 판 짜서 컴백일에 맞춰서 하나씩 터트린 것 같음...우연치않게 바로 직전에 ㅁㅌ 이야기로 팬덤 내부 시끌시끌했던 것도 한 몫한 것 같고(아니면 언제 터트릴지 시기 재다가 이때라고 싶었을지도 모르겠음)
    이 과정에서 스타쉽이 너무 무능하고 안일하게 대처를 해서 일을 더 키웠고(사실 난 스타쉽이 원호를 보호할 의지가 없었다고 생각함)
    이후 보면 그들도 호석이가 탈퇴까지 할 거라고는 플랜에 없었던 것 같아

    그리고 내사 관련 수다호 베스트글(추천수 제일 높은 거) 참고했을 때 ㅁㅇ 검사는 일단 신고가 접수되면 무조건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아무나 '저 사람 마약한 것 같아요' 이렇게만 말해도 수사 진행), 모발은 몇 가닥이 아닌 한움쿰을 채취한다는 것(이랬는데 아무도 모른다고?), 결정적으로 당시 공항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가장 빨리 나왔다, 도착 후 13분 걸림)인데...

    그냥 진짜 [원호는 과거가 안 좋다 / 과거가 안 좋은 사람은 나쁘다 / 따라서 원호는 나쁘다]로 여론 형성한 다음에 ㅁㅇ 터트린 것 같음... 탈퇴까지 할 줄은 몰랐으나 목적은 ㅁㅇ기사였기 때문에 다음날까지만 건드렸고, 그 이후에 아무 소식없는 것도 그냥 저 기사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아무 말이 없는 거라고 봐. 글쓴호두가 말한 것처럼 오히려 탈퇴 후에 이슈를 터트리는게 더 파급력 있을 거라고 보거든. 게다가 원호는 탈퇴함으로써 대외적으로 의견을 표명할 창구조차 없어졌잖아 개인 sns도 없고..

    그리고 사실 나는 시간이 이렇게까지 지났는데 아무 말이 없다는 건 그냥 내사에서 그친 거라고 보거든?
    찾아보니까 어느 변호사 운영 블로그에서 모발검사는 '매우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방법'이라고 했고, 마약수사 전문가의 인터뷰를 다룬 올해 4월 기사에서는 모발(머리카락) 말고도 인체의 6가지의 모발 검사로 결국에는 드러나게 되어있대
    디스패치라는 회사도 그렇지만 언론이 그렇게 자비로운 집단은 아니잖아
    사실이면 너나할 것 없이 여기저기서 이미 나왔을 거라고 생각해..

    마지막으로 31일, 새벽 7시부터 오후 3시(공카에는 5시에 떴지만 탈퇴문 이미지가 3시에 저장된 것을 볼 때) 8시간도 안 되는 시간에 그렇게 쉽게 탈퇴가 수리 됐다고?
    물론 원호의 의지도 일부 있었겠지 다른 멤버 일도 있었으니까...
    근데 정말 그것뿐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이야. 팽당했다는게 나가라는 직언만 있는게 아니니까...
    풍문이 이렇게 커졌고 이 과정에서 원호는 최소한의 보호를 받지 못했다는게 제일 잔인하고
    그리고 어쩌면 지금 이순간까지도 이 모든게 과거의 업보라고 생각하고 있을 원호를 생각하면 내가 다 속이 문드러지는 것 같아

  • 호두8v44 2020-03-14 12:30
    이때 다른 게시글 댓글도 그렇고 미방하느라
    정신없었는데..

    다시봐도 대단한 고구마 미방의 단결력임ㅋㅋ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잡담 유입호두들이 늘어난것 같아서 다시 한번 쓸게! 수다호 활동하기 전에 이 두개 글 꼭 읽어줘 2020.01.15 1899 8
핫플 잡담 너무 심심해서 여는 이벤트 37 update 2020.08.03 155 0
공지 공지 글이나 댓글 쓰기 전에 이글 제발 읽어 21 2019.11.05 4529 40
공지 📌 BASIC RULE 📌 수다호에 댓글 쓰기 전에 이 글부터 꼭 다읽고 충분한 눈팅 후에 활동해 (200412) 6 2017.01.31 11346 0
17811 잡담 정다은 주장 반박 82 2020.03.16 4518 149
17810 잡담 원호는 마약 혐의가 애초에 없어. 조사해야되는지 알아보려고 내사를 한거야 25 2019.11.27 940 62
17809 공지 수다호 운영 방식에 대해서 39 2019.12.21 567 48
17808 잡담 팔로우 안무 중에서 27 2019.11.17 492 40
17807 공지 글이나 댓글 쓰기 전에 이글 제발 읽어 21 2019.11.05 4529 40
17806 잡담 원호 이원호 신호석 뭐든 괜찮아. 12 2019.10.31 1930 38
17805 잡담 우린 앞으로 신중해야해 28 2020.03.16 686 36
17804 잡담 호두들 호석이 기사 떴어 (+이 위의 글도 봐주라 79 2020.03.14 831 36
17803 잡담 나는 원호가 좀 신기했어 26 2019.11.29 635 33
17802 잡담 원호 인터뷰 기사 떳어 호두들 45 2020.03.16 529 30
17801 잡담 이벤트 카페에 가서 원호가 사인해준 목격담으로 이런 변명과 설명을 해야한다는게 어이가 없는데 31 2020.03.24 1076 29
17800 잡담 새로온 호두들 많아져서 글 써봐 70 2019.11.03 607 28
17799 떡밥 헐... 호두들 원호 목격사진 떴는데 (추가) 77 2020.03.22 1752 27
17798 잡담 홈마들이 말하는 원호 모음집 23 2020.01.27 545 27
17797 잡담 "시끄러운 음악소리와 밝은 조명 속에 있다가 밖에 나가면 갑자기 조용해지고 어두워지니까 허무 할수있단 말이에요." 28 2019.12.03 473 27
17796 잡담 어제 수다호 글들이 28 2019.11.28 484 27
17795 잡담 진짜진짜 너무 다행인건 54 2020.02.14 742 26
17794 잡담 우리 연검 정화하는거 드디어 뜬다 ㅠㅠ 46 2019.11.15 397 26
17793 잡담 우리 원호 과거 그래두 착한 앱니다...ㅠㅠ몬스타엑스 원호 못된애 아니에여... 13 2017.02.07 10530 26
17792 잡담 좋아하는 이유만 변함 없으면 되는 것 같아 12 2020.03.25 292 25
17791 떡밥 원호 서점 목격사진 여기있어 53 2020.01.07 3481 25
» 잡담 지난 며칠간 몰아쳤던 일들 차분하게 정리해봄 50 2019.11.13 970 25
17789 잡담 스쉽레이블하고 전속계약했대 46 2020.04.10 688 24
17788 잡담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40 2020.01.07 965 24
목록 베스트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743 Next
/ 743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